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2-23 오후 12:21: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오피니언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기고문 - 선사인(先史人) 주거지로 추정되는 ‘바위그늘(암음岩蔭)유적’ 발견- 향토사연구원 이만유
문경시 산양면 현리 금천변 대형 바위, 발굴 조사 필요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입력 : 2024년 01월 18일(목) 09:20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 문경시민신문
낙동강 상류 금천(錦川)이 흐르는 경북 문경시 산양면 일대에는 기존에 알려진 것 외에 필자가 향토사 연구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발견하여 세상에 알린 청동기시대 대표 유적인 고인돌과 성혈석이 다수 남아 있다.

그중 2020년 4월 2일 ‘청동기시대 상징 고인돌, 성혈(性穴) 또 발견’이란 제목과 ‘북두칠성 별자리 성혈, 남근석(男根石)으로 추정되는 돌도 발견’이란 부제를 달아 언론에 보도한 바가 있는데 이 유적이 훼손될 위기에 처해, 행정당국에 보존 대책을 건의한바 관련 부서에서 현지 확인하고 보존 가치와 청동기 유적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난 1월 13일 고고학 전문가이신 세종문화재연구소 유병록 박사를 모셔서 현지 조사를 할 때 필자도 동행하였다.

이날 왕태리 청동기 유적 현지를 보고 난 뒤, 유병록 박사와 여운황 문경시 문화예술과 문화재관리팀장과 함께 금천변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기존 청동기 유적을 탐방하기로 하여 필자가 현지로 안내하였다. ‘연소리 대형 성혈석’ ‘ 녹문리 성혈석 군집지’ ‘현리 성혈석 너럭바위’ ‘ 산북면 서중리 웅창마을’ 등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금천변 현리 야산 남쪽에 있는 대형 바위를 살펴보든 유병록 박사께서 “암음(岩蔭-바위그늘)이다”하는 외침이 있었다. 깜짝 놀라 셋이 모여 움푹 들어간 바위 밑과 주변을 살펴보았는데 거기에는 도자기편(분청사기, 백자)과 와편(瓦片)이 흩어져 있었다.

ⓒ 문경시민신문
선사인들이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곳은 수천 년의 세월이 지나면서 물길이나 지형이 덮이고 묻혀있어 그때와는 지금 외형이 많이 달라져 있으므로 쉽사리 ‘암음’이라 단정할 수는 없다. 과연 이곳 대형 바위와 그 주변이 선사시대인들의 주거지인‘바위그늘’인지 아닌지는 오로지 발굴을 통해서만 밝혀질 수 있다. 그러나 제반 여건이나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 ‘바위그늘’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바위그늘유적’은 동굴유적과 마찬가지로 자연에 존재하는 대형 바위 아래 그늘을 이용한 선사인들의 주거지다. 자연 절벽에 그늘이 진 곳, 풍화작용에 의해 오목하게 형성된 곳, 하천이나 바다의 절벽에 파식작용에 의하여 움푹 파인 곳으로 햇빛이 잘 들어오고 북풍을 막을 수 있는 남쪽으로 트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그늘 내부와 그늘의 트인 앞에 선사인들이 사용한 유물이나 생존을 위해 취했던 동·식물 등을 발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위그늘유적’이 지금까지 발굴 조사된 곳은 충북 단양군 매포읍 상시리, 부산 금곡동 율리, 경북 청도군 운문면 오진리,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유적 등으로 소수에 불과하다. 이러한 유적이 외국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이 주로 발견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신석기시대로부터 청동기시대, 철기시대와 삼국, 고려, 조선시대까지의 다양한 유물이 확인되고 있다.

만약 문경에서 ‘바위그늘유적’이 존재한다면 이것은 우리나라 고고학계의 주목을 받는 놀라운 일이 될 것이며 얼마 전 중부내륙고속철도 문경읍 마원리 문경역 주변 공사장에서 신석기시대 유물이 소수 발견되었다 하지만, 우리 문경지역의 역사가 청동기시대에 머물다가 신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확실하고 획기적인 일이 될 것이다.

ⓒ 문경시민신문
필자가 여러 차례 고인돌과 성혈석이 다수 분포된 금천 일대는 지금으로부터 삼천여 년 전에 살았던 ‘청동기인들의 집단 거주지다’라고 말해 왔는데 이곳의 대형 바위가 발굴 과정을 거쳐 ‘바위그늘’로 최종 확정되는 결과가 나온다면 필자의 추정이 사실이 되는 것이다.

하루빨리 당국에서 ‘현리 바위그늘 선사유적’ 발굴 계획을 수립, 추진하여 묻혀있는 역사가 햇빛을 볼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아울러 필자가 이제까지 주장해 온 문경시 전체 청동기시대 유물인 고인돌과 성혈석에 대한 지표조사를 실시하고 훼손을 방지하는 보존 대책도 함께 세워주길 바란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 Copyrights ⓒ문경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22대 총..
문경시청 김보경, 설날장사씨름대회..
문경시 인사위원회 심의 결과
문경시 개청이래 '최초의 여성 읍장..
인사이동조서
「숭실대·문경대·경상북도·문경..
기고문 - 갑진년(甲辰年), 문경의 ..
[명사칼럼] 불꽃같은 삶, 문경소방..
더불어민주당 이윤희 예비후보, 농..
점촌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후원..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초등 교육과정 정책 ..  
문경시 '반부패시민연대'22일 발족  
아리랑도시문경시민위원회 정기총..  
농업인 우선 편의를 위한 농기계 ..  
경북교육청, 2024년 학생맞춤통합..  
문경점촌요양병원, 동로면 적성1리..  
문경시 드림스타트 「부모교육 및..  
문경시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  
문경시,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  
문경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  
글로컬대학 혁신이행 협약 체결로 ..  
문경시산림조합 제62회 정기총회 ..  
민주당 경북도당 총선 출마자 공동..  
마성면 지성환 면장, 취임 후 경로..  
영순면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선..  
문화예술회관 문경의 마중물 되다  
문경에서 취·창업의 꿈을 펼치다  
우리를 행복하게『주흘꿈터』에서 ..  
전통음식체험교육관모심정, 정월대..  
문경시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1월과..  
장애인스포츠로 살맛나는 문경만들..  
임이자 “중부내륙철도와 대구경북..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 2024년 행..  
문경새재 국민여가캠핑장 내달 1일..  
경북교육청, AI 기반 교수학습 및 ..  
더불어민주당 인재위원회, ‘사람..  
대한노인회 문경시지회 점촌5동분..  
산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4..  
문경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문경시 드림스타트 가족 금융교육 ..  
문경시, 난(蘭) 전시회 개최  
사)여중군자장계향선양회 문경지회..  
경북교육청, 안정적인 늘봄학교 운..  
경북도, 저출생과의 전쟁‘패키지 ..  
2024년 문경읍 주흘문화센터 강좌(..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문경시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1-81-08345/ 주소: 문경시 마성면 신현1길 20번지 / 등록일 : 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정태
mail: ctn6333@daum.net / Tel: 054-553-8118 / Fax : 054-553-216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