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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은고등학교, 독서중심 교과 융합 수업으로 분주한 하루!
독서중심 교과 융합 수업,주제중심 교과 융합 수업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입력 : 2022년 05월 19일(목)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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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경시민신문
5월 18일, 가은고등학교(교장 홍성백)는 교사들과 학생들 모두가 독서중심 교과 융합 수업으로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가은고는 학교 특색사업의 일환으로 교과융업수업일을 운영하고 있다. 1학기에는 ‘독서중심 교과 융합 수업’, 2학기에는 ‘주제중심 교과 융합 수업’을 진행한다.

최근 유튜브·넷플릭스 등 디지털 매체의 발달, 학업에 대한 부담 등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고등학생들의 독서량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 학기에 한 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함께 읽고, 책의 내용을 교과에 접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도서는 조지 오웰의 ⌜1984⌟이다. ⌜1984⌟를 바탕으로 한 각 교과의 수업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국어: ⌜1984⌟의 신어 제작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의 신어 만들기
수학: ⌜1984⌟의 신어에서 단어의 개수가 줄어듦에 따라 줄어드는 문장의 개수 탐구하기
확률과 통계: ⌜1984⌟에서 확률과 관련된 주제 토론하기
영어: ⌜1984⌟ 속 문제 상황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세계지리: ⌜1984⌟의 상황과 비슷한 세계의 국가들 탐구하기
한국사: 전체주의의 출현과 배경 이해하기
과학: ⌜1984⌟의 ‘텔레스크린’과 같은 첨단 기기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한문: ⌜1984⌟에 나오는 사자성어 탐구하기
진로와 직업: 1984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2030 진로 탐색하기



이 날 수업을 진행한 국어 교과의 이○○ 선생님은 "요사이 학교에서 책을 읽는 학생을 좀처럼 볼 수 없었는데, 독서중심 융합수업 덕분에 모든 학생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으며, 이번 융합수업을 계기로 가은고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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