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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3대 문화권, 새로운 여행 놀이터로 조성 한다.
경북관광 BIZ랩 참여사 선정, 체험 관광 상품 상시 운영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입력 : 2021년 04월 14일(수)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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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경 에코랄라 전경
ⓒ 문경시민신문
경상북도는 지난 8일 김천 사명대사공원을 비롯한 3대 문화권 사업장 4개소에서 상시 체험 관광 상품을 운영할 사업자 선정을 완료하고 4월 말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다.

3대 문화권 관광 진흥 사업* 주요 과제인 ‘HI STORY 경북’의 일환으로 추진한 금회 공모사업은 그간 3대 문화권 사업장 내 부재한 콘텐츠 공급 없이 홍보마케팅 위주의 모객 전략에서 탈피하고자 기획되었다.

*3대 문화권의 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한 통합 연계 사업으로 콘텐츠 개발, 관광 상품 육성, 통합 시스템 구축의 3개 분야 11개 세부 과제로 2017년 실행 계획 수립 완료 후 추진

지난달 26일~지난 5일(11일간) 경북문화관광공사 공모 공고를 통해 관광 특화 콘텐츠 사업자들의 다양한 제안 이후 전문 평가위원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4개 사업자는 협약일로부터 7월 30일까지 3대 문화권 사업장에서 직접 체험 관광 상품을 운영하게 된다.

공모에 선정된 체험 관광 상품은 韓문화 콘텐츠를 통한 이색 여행 경험, ICT콘텐츠를 도입한 모바일 기반 아웃도어 미션 게임 등 해당 3대 문화권 사업장을 비롯한 지역 관광 자원과 연계하며 MZ세대부터 가족 단위 소규모 관광객까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게 될 것이다.

그간 기관 주도의 관광 시장 분석, 공급에서 벗어나 경쟁력 높은 관광 사업체와 3대 문화권 사업장의 직접 매칭으로 코로나 19 이후 여행 소비자들이 주목하는 3밀(밀폐, 밀집, 밀접) 기피 안전 여행, 경험 중심의 능동 여행 등 더욱 개인화되고 다양해진 국내 여행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지역 관광에 반영함으로써 경북의 새로운 관광 명소 육성을 통한 폭 넓은 관광 계층의 수용과 함께 관광 소비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먼저 김천 사명대사공원에는 한옥마을 한복 체험 성공 신화의 주인공 한복남(대표 박세상)의 참여로 ‘낮’부터 ‘밤’까지 이어가는 체험과 힐링의 관광지로써의 사명대사 공원 리포지셔닝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한복 체험, 트래블스냅, 한옥 체험, 야경 투어 등 한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 관광 상품 상시 운영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여행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의 새로운 여행놀이터가 될 사명대사공원은 물론, 인근 직지사, 도자기박물관에 이르는 김천 직지사 관광권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경북 북부권의 떠오르는 관광명소 안동 선성현문화단지에는 IT기술 기반의 지역 관광 사업체인 알트앤엠의 모바일 기반 아웃도어 미션 게임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옛 관아를 재현한 선성현문화단지의 테마를 적용한 ‘나는 조선의 공무원’이라는 웹기반 게임으로 선성현문화단지에 스토리텔링과 액티비티가 결합되는 이색 체험 관광 상품 운영과 더불어 인근 예끼마을, 안동호반 자연휴양림, 계상고택까지 안동 도산권역을 연계하는 확장 상품 추가 구성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문경 에코랄라에는 ‘광부 아버지의 가방’이라는 테마로 공간을 게임 요소로 해석하는 게임형 체험 관광 콘텐츠를 제안한 경북 출신의 떠오르는 관광스타트업 시티 서커스(언리얼컴퍼니), 예천 삼강문화단지에는 삼강주막을 메인 콘텐츠로 하는 뉴트로 PUB 프로그램을 운영할 찐로컬의 국내 대표 액티비티 플랫폼 엑스크루의 참여로 사업자 네임 밸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당초 경북 23개 시·군을 8개 권역, 8개 테마로 분류하여 테마형 관광 상품 운영으로 기획된 ‘HI STORY 경북’은 금회 사업장 직접 체험 관광 상품 운영 사업자 모집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지난 2019년 컨설팅 시점과 시장 트렌드 변화와 그 속도에서 오는 갭 차이를 극복하고 지역 관광 인프라의 유동성 한계를 개선하고자 2021년에는 민간 중심의 아이디어 제안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금회 공모사업 후속으로는 또 다른 3대 문화권 관광 진흥 사업인 ‘대표 아마추어 사업자(경북투어마스터)’ 중심으로 기획된 관광 상품을 다채널 유통·판매할 ‘관광상품 온·오프라인 통합 판매 운영사 모집’ 공모사업을 4월 중순부터 실시하여 여행업계의 탈경계화 추세에 따른 유통 소비 경로 변화에도 선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그간 기관 중심의 관광 상품 공급 구조에서 벗어나 지역의 관광인프라와 우수 관광 사업체의 아이디어 매칭이라는 민간주도의 접근 방식으로 3대 문화권 사업장의 공간 활성화와 더불어 코로나 19로 침체된 여행업계엔 시장 개척의 기회가 되고 청정, 힐링의 경북 관광에는 새로운 콘텐츠가 입혀지는 상생 협력의 지역 관광 모델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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