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6 오후 12:00:5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인물포커스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특허출원 에어커피 개발자-문경천문대 염경진 천문대장
커피 재배산지의 고도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진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입력 : 2018년 07월 09일(월) 14:57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 패러글라이딩으로 특허출원 에어커피 저압 팽창 실험 중인 염경진 대표
ⓒ 문경시민신문
체험학습형 사설 천문대인 문경 천문대의 구상은 지난 2012년 시작 되었다. 서울에서 벤처사업과 공익활동, 청소년리더십 등 교육계에 몸담았던 염경진 대표가 문경에 귀촌하면서였다.

문경천문대는 관람형이 아닌 체험학습형 천문대로 한 가족 한 팀당 망원경 1대를 배정하여 조작법을 배운 후, 직접 그날의 관측 과제를 본인이 이수하는 창의적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전국의 수많은 가족 체험 팀 뿐만 아니라 중학교 영재학급 수학여행과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1박 2일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체험 후기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프로그램 자체는 더할 나위 없는 만족도를 기록했지만, 고가의 망원경 구입과 장비 유지보수비 기타 운영비를 감내하다 보니, 문경에 귀촌하면서 전세를 주었던 서울아파트 2채는 어느새 날라 가고 없었다.

돈은 안 되었지만 하고 싶은 일이었고 관광문경에 하나의 아이템을 더했다는 의미도 컸으므로 남 탓할 것도 없었다. 마음을 다잡으려 패러글라이딩을 취미삼아 시작하며 문경시 패러글라이딩 연합회 사무국장을 맡게 되었고, 그동안 숙원사업이었던 패러글라이딩 관람석 및 휴게실 제공을 일부 이루면서 커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3,000평의 천연 잔디 위로 수십 대의 패러글라이딩 랜딩을 지켜보면서 커피 한 잔하는 것도 괜찮을 듯싶었다. 그러다 문득 관측하러 올라갈 때 많은 분들의 귀가 먹먹하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이것이 바로 저압 팽창 특허출원 에어커피의 개발시점이 된다.

커피 재배산지의 고도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지는데, 고지대에서 재배된 생두는 밀도가 높아지고 단단해지며, 산도와 당도가 높아져 생두의 맛이 풍부해지고 향이 깊어진다. 따라서 고지대에서 생산된 그린빈(SHB)일수록 높은 등급으로 분류된다.

원두커피는 생두(green bean)를 로스팅(roasting)하는 과정을 통해 볶아낸 것으로, 생두에 열을 가하여 조직을 최대한 팽창시키게 되면 세포조직이 파괴되면서 생두가 가진 지방분, 수분, 섬유질, 당질, 카페인, 유기산, 탄닌 등을 표출하도록 한 것이다.

에어커피의 특허출원 부분은 로스팅 이후 원두커피를 패러글라이딩으로 800~2400m의 높이로 상승시켜 원두커피에 남아있는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를 저압 팽창으로 배출시켜 깊고 진한 풍미의 커피, 건강하고 더욱 맛있는 원두커피의 숙성,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에어커피는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콜롬비아 수프리모, 케냐 AA, 과테말라 SHB, 인도네시아 만델링 등 수입 커피원두 100%를 블렌딩, 로스팅, 패러글라이딩 저압팽창 후,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최적화된 값을 추출하여 제공한다.

이제 8월이면 역사상 처음으로 패러글라이딩을 아시안게임에서 볼 수 있다. 20년 전 개장한 문경활공랜드는 국내 유일하게 패러글라이딩 월드컵 대회를 3번이나 유치한 세계적 수준의 활공장임을 문경시민은 얼마나 알고 있는지 갑갑한 마음이다.

의성의 컬링정도는 아니지만 이제 문경활공랜드에서도 조촐한 관람석을 꾸며 놓았으니, 날씨 좋은 날 패러글라이딩 구경하면서 특허출원 에어커피 한 잔에 힐링을 맡겨 놀 일이다. 에어커피 고객은 문경천문대 주간 태양관측이 무료이니 가족관광코스로도 괜찮은 일정이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 Copyrights ⓒ문경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문경새재 케이블카, 안전기원제로..
2025 문경찻사발축제, 성대한..
부처님께 간절히 청원 드리옵니다..
성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
문경시, 2025년 농어민수당 ..
새재포럼 ‘문경 역사의 미’라는..
「문경시, 공원행복경로당 준공식..
2025년 경북 산불 피해 복구..
문경시, 2025년 건물번호판 ..
점촌1동 주민자치위원회, 주민들..
최신뉴스
문경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멘토-..  
문경시, 제103회 어린이날 대..  
'저출생 부담타파, 나도 아이도..  
멈추지 않는 YES 봉사로 산북..  
경북 초대형 산불, 초고속 회복..  
경북도, 제103회 어린이날 기..  
한인 경제인 화합의 장’2025..  
부처님께 간절히 청원 드리옵니다..  
문경시종합자원봉사센터,‘자원봉사..  
경북도,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  
아버지..  
문경署, 문경찻사발축제 ‘찾아..  
문경시보건소, 어린이 한의약 건..  
문경새재 케이블카, 안전기원제로..  
신현국 문경시장,‘중앙공원 정비..  
“청소년 진로탐색의 꽃을 피우다..  
2025년 경북 산불 피해 복구..  
문경찻사발축제, 고향사랑기부와 ..  
2025 행복1번지 점촌5동 한..  
2025 문경찻사발축제 주요행사..  
임이자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상..  
2025 청소년 나라사랑 안보현..  
[호서남초] 2025학년도 호서..  
[호서남초]‘제26회 증평인삼배..  
한마음으로 뛰고 웃는 호계교육 ..  
가족과 함께 웃고 달린 하루, ..  
함께 지키고 함께 찾는 사제동행..  
유아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선사한..  
문경시정신건강복지센터 문경제일..  
문경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특별주..  
2025년 경북 산불 피해 복구..  
문경시, 2025년 건물번호판 ..  
마성면 새마을회, 선진지 견학..  
영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린이..  
문경읍과 문경의용소방대, 합동 ..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문경시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1-81-08345/ 주소: 문경시 마성면 신현1길 20번지 / 등록일 : 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정태
mail: ctn6333@daum.net / Tel: 054-553-8118 / Fax : 054-553-216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