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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찻사발 의미
아리랑 다법 창시자 문청함 / '끽다거'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 입력 : 2018년 05월 13일(일)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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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문경시민신문 | | 문청함의 아리랑 다법(茶法)
<아리랑 茶法은 有法 如 無法>
1부 : 헌다(獻茶)
2부 : 아리랑(阿里郞) 찻사발(蔎埦)에 화계대완(花界大埦)
3부 : 아리랑(我利烺) 차(茶) 나누기
4부 : 명시가(明詩歌)
5부 : 아리랑(娥理朗) 원무가(願舞歌)
*아리랑 찻사발(蔎埦)의 의미
아리랑 찻사발(我里郞 蔎埦)=내 고향 문경에서 도공(道工)들이 만든 향기 품은 찻사발
아리랑 찻사발(阿里郞 蔎埦)=문경새재로 찾아온 도공(道工)들이 찻사발을 성형(成形)하니 다향(茶香)이 만리(萬里)를 간다.
아리랑 찻사발(啊理朗 蔎埦)=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치(理)를 깨달아 밝은 세상에서 찻사발에 차(茶)를 나누니 다향(茶香)이 핀다.
아리랑 찻사발(亞裏烺 蔎埦)=삶의 아리랑 고개를 넘어가면서 차(茶)를 마시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를 바라며, 다향(茶香)과 하나가 되어 평화롭고 밝은 세상에서 꿈을 이루는 것이다.
*설완(蔎埦/향기를 품은 찻사발)
설(蔎)
- 촉나라 사람들은 차(茶)를 ‘설(蔎)‘이라고 했다.
- 차(茶)의 다른 이름 : 도(荼), 가(檟), 설(蔎), 명(茗), 천(荈)
- 설(蔎/향기롭다 설)=초(艹) + 설(設)=풀(차)로서 베푼다.
완(埦)
- 흙을 성형한 찻사발 완
- 완(埦)=토(土) + 완(宛) / 흙으로 만든 잔
*아리랑 찻사발에 꽃을 그리고 솔가지로 격불하여 차를 나누어 마시는 행위에 대한 의미
*아리랑 찻사발(蔎埦)에 화계대완(花界大埦)=아리랑 찻사발에 꽃을 그려 세계인들의 마음에 행복을 피우는 것이다.
*아리랑 찻사발(蔎埦)에 솔가지(松枝)로 격불(激拂)=솔가지(松枝)로 격불(激拂)하는 것은 청기(靑氣)로 마음을 비우고, 차(茶)에 천(天),지(地), 인(人)의 기운을 하나로 모아서 나누어 마시는 것이다.
*아리랑 찻사발에 차(茶) 나누기=우리 조상들은 박 바가지에 밥을 비며 함께 먹으면서 서로의 불신(不信)을 없애고, 배려하고 양보하는 마음을 나누면서 하나가 되는 정신(精神)을 물려주었다. 선인들의 지혜로움과 겸손, 그리고 선(善)한 마음을 본받은 것이다.
*아리랑 찻사발(我里郞 蔎埦) 다향(茶香)
아리랑 찻사발<我里郞 蔎埦(향기로운 찻사발)>은 소우주(小宇宙)며, 아(我)요. 대발<大餑 / 찻사발에 격불(激拂)하여 핀 큰 거품(꽃)>은 마음(心)이며, 리(里)요. 소화<素華 / 차사발에 격불(激拂)하여 핀 작은 거품(꽃)>은 사랑(愛)이며, 랑(郞)이다. 즉, 아리랑찻사발<我里郞蔎埦>에 차(茶)를 머금으면 내 마음에 다향(茶香)이 핀다.
*문청함 선생 약력
문경 출생
아리랑 다법 창시자
아리랑 홍보 대사
대한민국 신지식인
천년다례원 원장
아리랑 다례 강사
아리랑 닷옴설 저자
시인
시집 <호사발과 시의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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