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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다법(茶法) 의미-“아리랑 다법은 유법여무법(有法 如 無法)이다.”
글 / 문청함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 입력 : 2017년 11월 24일(금)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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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문경시민신문 | | 하나 : 둥글고 흰색의 자리-우주 속에 백의민족(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 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 민족)을 나타냄
둘 : 적색 방석과 청색 다보-태극도형의 청 적(靑 赤)색(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을 뜻함 (적색 : 陽/양, 上/위, 존귀, 왼쪽을 뜻함 / 청색 : 陰/음, 下/아래, 희망, 오른쪽을 뜻함)
셋 : 6개 찻 자리-6대주(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와 다섯 가지 도리(인-의-예-지-신 仁, 義, 禮, 智, 信), 그리고 다(茶)를 의미 함(차<茶>를 통하여 인, 의, 예, 지, 신을 실천하는 것)
넷 : 5개 찻사발과 1개의 찻사발-다섯 개 찻사발은 색 오행(백-청-적-황-흑 白, 靑, 赤, 黃, 黑)과 오대양(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남빙양, 북빙양)을 나타내고, 나머지 한 개는 남녀의 사랑을 의미하는 호(好)색을 나타냄
다섯 : 우리 민족의 천년의 소리(흙의 소리와 불의 소리 및 삶의 애환의 소리 등) 아리랑을 부르며 조상들의 얼을 이어가고 계승 발전하여, 하나 되어 해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함
여섯 : ‘아리랑’은 우리의 소리이다. 아이들에게 우리 민족의 우월성과 애국심을 고취 시켜 주어서 우리의 것에 대한 소중함, 배려하고 나누며 어울리는 생활, 그리고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 등을 길러 주어 다른 사람을 감동케 하는 힐링다례를 생활화하도록 지도하고 있음
일곱 : 문경새재아리랑 노래-한시로 문경새새아리랑을 지었고, 나의 고향인 문경과 문경새재아리랑을 보존하고자 한시와 그 뜻을 풀이한 노래를 자유롭게 부를 수 있도록 본조 아리랑 곡조에 개사를 하여 만듦
여덟 : 자연의 섭리를 따르고 차(茶)(문경 특산물을 이용한 대용차 중에서 표삼차-표고버섯 가루와 삼가루를 제조하여 만든 차, 오미자차-문경 오미자청을 활용한 차 등)를 찻사발에 마시면서 거북이(18마리-색계천)처럼 느림의 미학으로 건강하게 오래 살아가기를 바라는 것
아홉 : 차(茶)를 통하여 육우, 리큐, 초의 선사와 같은 옛 다인들의 정신인 정행검덕(精行儉德), 화경청적(和敬淸寂), 중정(中正)과 같은 훌륭한 정신을 이어 받아 진정한 다인(茶人)이 되기를 바라는데 뜻을 두었음
열 : ‘아리랑 다법’은 누구나 차(茶)를 마시며 아리랑을 불러 가슴 속의 화를 풀고 현실에서 좌절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고 세계로 나아가 자신의 몫을 다하기를 바라는 데 의미를 둔 것으로 ‘유법여무법(有法 如 無法)’이다.
아리랑 다법(茶法)의 십덕(十德)
하나 : 예(禮)의 범절을 배우게 된다.
둘 : 차를 나누며 감사하고 사랑(愛)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셋 : 나를 찾아 몸과 마음을 다스리며, 인(仁)을 배운다.
넷 : 인간의 본성인 선(善)으로 가서 중정(中正)의 길로 간다.
다섯 : 차를 우리는 질서를 통하여 인내심(忍)을 가질 수 있다.
여섯 : 건강한 육체와 지혜(智)로운 정신을 갖게 한다.
일곱 : 의(義)로운 마음으로 올바른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다.
여덟 : 정성과 믿음(信)으로 사람을 대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아홉 : 우리 것을 사랑하고 세계로 전파하면서 꿈을 이루고, 옛 다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진정한 다인(茶人)이 될 수 있다.
열 : 아리랑을 부르면서 하나가 되어 행복한 삶을 누리고, 신명나게 춤을 추면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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