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5-09 오후 06:11:1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동정·모임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문경시 읍-면-동, 농약 빈 병 수거 및 헌 옷 모으기 공동작업 땀 흘려
가은읍, 동로면, 점촌4동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입력 : 2017년 02월 21일(화) 16:01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 문경시민신문
문경시 가은읍 새마을지도자협의회ㆍ부녀회(협의회장 김인배, 부녀회장 김인숙)에서는 20일 3R운동 실천의 일환으로 21일과 28일 개최되는 '2017년 농약 빈 병 수거 및 헌 옷 모으기 경진대회'를 앞두고 작년 한 해 동안 마을별로 모아 놓은 농약 빈 병(플라스틱, 유리병), 농약봉지 등과 의류, 담요, 커텐 등 총 5톤 분량을 읍사무소 전정에서 분리수거 작업을 실시하고, 본격적인 수거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수거한 농약 빈 병은 하천이나 논두렁에 버려지는 빈 병들로 잔유물이 남아 있어 수질과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그대로 태우는 경우도 있어 농촌지역의 심각한 오염원이 되므로 철저한 선별작업을 마무리했다.

또한 장롱 속에 넣어 둔 헌 옷 등 숨은 자원을 모아 재활용해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자원'이라는 절약정신을 일깨우고, 이익금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자원재활용 헌 옷 모으기 활동도 함께 실시하였다.

김인배 협의회장은 "토양 및 수질에 악영향을 주는 농약용기의 수거로 환경을 보호하고, 헌옷을 모아 자원의 소중함을 깨닫고, 또 그 수익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하고 회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도인환 가은읍장은 "많은 양의 농약병 수집과 선별작업 및 상차작업 등 노고에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도 환경보호 및 자원 재활용과 이웃사랑 실천에 새마을협의회가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문경시민신문
동로면새마을회(협의회장 권기복·부녀회장 이복례)도 20일 오후 2시부터 생달1리 재활용 집하장에서 각 마을별로 겨우내 수거한 2톤의 농약 빈 병을 분류하고 정리했다.

이날 행사에서 수거 및 분류한 농약 빈 병은 21일 시민운동장 주차장에서 열리는 농약병 수거 경진대회를 치른 후 한국환경관리공단에서 재활용 처리되며, 수익금은 연말 이웃돕기와 새마을 자체사업 기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권기복 협의회장은 “관내에 버려지는 농약병은 하천 및 토양오염의 주범으로 우리의 소중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닫고 평소 농약병과 농약 봉지들 하나에도 관심을 가져 지구를 살리고, 앞으로 우리 후손들에게도 아름답고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는 일에 새마을 가족이 적극 앞장서자”고 말했다.

김현식 동로면장은 “늘 동로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새마을회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동로면 발전을 위해 힘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문경시민신문
또한 새마을지도자점촌4동협의회(회장 임용택)ㆍ점촌4동새마을부녀회(회장 장화숙) 회원 20여 명도 20일 오후 2시부터 각 마을별 새마을지도자와 부녀회장이 주축이 되어 그동안 관내 곳곳을 돌면서 수집한 농약 빈 병 등을 정리하는 작업을 실시하며, 2017년 농약병 경진대회에 대비했다.

이렇게 수집한 농약병으로 농촌지역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재활용을 통한 수익금으로는 연말 연시 어려운 이웃들에게 김장 및 사랑의 연탄나누기 행사 등을 통하여 작으나마 도움의 손길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임용택 협의회장은 “농약 빈 병을 제대로 모으지 않으면 농촌지역 환경오염이 심각해 질 수 있는데, 점촌4동 새마을지도자들이 앞장서서 환경보호와 자원재활용을 위해 힘써야 한다"며, "앞으로도 점촌4동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의섭 점촌4동장은 “지역의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행복하고 깨끗한 점촌4동을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 늘 앞장서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3R운동은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쓰레기 발생 줄이기(Reduce) 등의 약자로 생활 주변에서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는 헌 옷이나 빈 병, 고철, 폐지 등을 수집해 환경도 보호하고 이를 매각한 뒤 수익금으로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녹색개념의 새마을운동이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 Copyrights ⓒ문경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문경새재 케이블카, 안전기원제로..
2025 문경찻사발축제, 성대한..
「2025 문경찻사발축제」황금 ..
부처님께 간절히 청원 드리옵니다..
성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
새재포럼 ‘문경 역사의 미’라는..
문경시, 2025년 건물번호판 ..
「문경시, 공원행복경로당 준공식..
2025 문경찻사발축제 주요행사..
신현국 문경시장,‘중앙공원 정비..
최신뉴스
신현국 문경시장 4대 문화운동 ..  
아이들의 손으로 피운 효(孝)의..  
주택화재로 피해를 입은 장애인 ..  
공무원연금공단, 연금수급자와의 ..  
“상주여자고등학교 의정 체험 한..  
경상북도, 글로벌 선도테크 기업..  
성교육! 인형극으로 재밌게 배우..  
문경여자중학교, 충효 주간 세대..  
문경공업고 제103회 동아일보기..  
문경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학습코칭..  
어버이날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세..  
따뜻한 미래로 나아가는 어울림 ..  
관음공덕회, ‘사랑의 효도화 달..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김천..  
책과 예술이 만나는 ‘동화책 콘..  
안동유림 50여명 이재명 지지 ..  
점촌2동 생활개선회 영신어린이공..  
농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아동·..  
3년째 이어지는 따뜻한 한 그릇..  
영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버이..  
문경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버..  
제4회 문경새재배 전국 파크골프..  
마성신현1리 새사모(새원을사랑하..  
응급의료개선을 위한 지역응급의료..  
문경서, 3개 언어 교육자료 활..  
경상북도의회, 입법 역량 강화 ..  
제53회 경상북도 어버이날 기념..  
더불어민주당 ‘진짜 대한민국 경..  
경북조리과학고, 제103회 동아..  
폭삭 속았수다, 동화책으로 힐링..  
신나는 실내 모험! 실내 놀이터..  
작은 손으로 전하는 큰 사랑..  
문경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따뜻한 나의 꿈과 미래를 찾아..  
문경중 1학년 안보현장체험학습 ..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문경시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1-81-08345/ 주소: 문경시 마성면 신현1길 20번지 / 등록일 : 2013년4월29일 / 발행인.편집인: 김정태
mail: ctn6333@daum.net / Tel: 054-553-8118 / Fax : 054-553-216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