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등대해양문화의 중심, 포항 호미곶 국립등대박물관
등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문경시민신문 기자 / ctn6333@hanmail.net 입력 : 2016년 09월 30일(금) 18:20
공유 :   
|
|  | | ⓒ 문경시민신문 | | 보통 등대라고 하면 바닷가나 섬 같은 곳에 탑 모양으로 높이 세워져 불빛을 내뿜는 기둥 정도로 생각한다면 포항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국립등대박물관을 찾아가 보자.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 때문에 오랜 세월 우리의 바다를 안전하게 지켜온 고마운 등대는 근현대사와 맞물려 우리와 함께 이 시대를 살아오고 있다. 팔미도등대는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의 길을 열었고, 독도등대는 해양영토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역사의 숨결과 삶의 애환이 담긴 곳이 등대이다.
항로표지기술협회 소속인 국립등대박물관은 해양교통 안전을 위한 항로표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등대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게 하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등대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곳이다. 등대의 역사가 담긴 등대역사관, 항로표지 관련 유물관 기록들을 전시한 유물관을 비롯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항로표지를 알려주는 체험관과 야외전시장, 테마공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람객들에게 항로표지에 대한 깊이 있는 볼거리를 선사한다.
특히, 관람객 연령별, 대상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박물관을 찾는 백만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켜 주고 있는 명실상부한 등대해양문화의 중심으로 우뚝 서고 있다. 운영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전시관 연계 교육과 항로표지 연계 교육, 해양문화 교육 및 자유학기제 연계 직업진로 교육프로그램 등 20여 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등대해양문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교육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운영되며 무료로 제공된다.
등대해양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심지원 학예사는 “新해양문화르네상스 실현을 위한 해양교육 중요성의 대두로 해양교육 거점 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만큼, 등대해양문화의 전파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프로그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두 자체 개발된 교구재로 국립등대박물관이 아니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가득해 관람객들의 재방문이 끊이질 않는다고 하니, 등대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국립등대박물관을 찾아가보자.
|
|
문경시민신문 기자 ctn6333@hanmail.net - Copyrights ⓒ문경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실시간
많이본
뉴스
|
|
|
최신뉴스
|
|
문경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멘토-.. |
문경시, 제103회 어린이날 대.. |
'저출생 부담타파, 나도 아이도.. |
멈추지 않는 YES 봉사로 산북.. |
경북 초대형 산불, 초고속 회복.. |
경북도, 제103회 어린이날 기.. |
한인 경제인 화합의 장’2025.. |
부처님께 간절히 청원 드리옵니다.. |
문경시종합자원봉사센터,‘자원봉사.. |
경북도,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 |
아버지.. |
문경署, 문경찻사발축제 ‘찾아.. |
문경시보건소, 어린이 한의약 건.. |
문경새재 케이블카, 안전기원제로.. |
신현국 문경시장,‘중앙공원 정비.. |
“청소년 진로탐색의 꽃을 피우다.. |
2025년 경북 산불 피해 복구.. |
문경찻사발축제, 고향사랑기부와 .. |
2025 행복1번지 점촌5동 한.. |
2025 문경찻사발축제 주요행사.. |
임이자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상.. |
2025 청소년 나라사랑 안보현.. |
[호서남초] 2025학년도 호서.. |
[호서남초]‘제26회 증평인삼배.. |
한마음으로 뛰고 웃는 호계교육 .. |
가족과 함께 웃고 달린 하루, .. |
함께 지키고 함께 찾는 사제동행.. |
유아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선사한.. |
문경시정신건강복지센터 문경제일.. |
문경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특별주.. |
2025년 경북 산불 피해 복구.. |
문경시, 2025년 건물번호판 .. |
마성면 새마을회, 선진지 견학.. |
영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린이.. |
문경읍과 문경의용소방대, 합동 .. |
|
|